실거래분석으로 선택하는 내집마련비법(A그룹)
1억원이하 주택은 내 집 장만보다는 시세차익이 조금만 발생하더라도 높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주택그룹입니다.
가족이 있으면 거주하기 좁은 집이고 투자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어쨌든 저렴한 주택을 선택해서 거주를 하든 투자를 하든 1억원이하 주택은 주택수와 상관없이 취득세 1.1%(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득한 재개발/재건축은제외)만 납부하면 됩니다.
A그룹의 실거래분석을 통한 내집마련비법은 소액투자, 실거래현황, 갭투자상승지역 순서로 알아 보겠습니다.
내집마련비법 소액투자
2023년부터는 1억원이하 주택뿐만 아니라 2주택는 1~3%, 3주택이상 다주택자 는 기존 12%에서 6%로 축소된다. 앞서 언급한데로 투자금이 적게 들어간다는 장점은 있지만 단점도 존재한다.
가격이 싸면 이유가 있다. 사실 직주근접, 교통, 규모의 단지를 기대하기 어렵다.
1억 이하의 주택 매수를 고려하고 있다면 해당지역의 입지요인을 꼼꼼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막연한 재건축, 재개발에 대한 기대감으로 매수나 투자하는 것은 경계해야 합니다.
문제인정부 당시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가 까다롭다 보니 주택을 1~2년만에 되파는 거래는 개인 양도세 세율이 70%로 높았다.
그래서 최고 45% 법인세만 적용되는 법인을 통한 투자가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러다보니 서울 수도권보다는 지방의 중소도시 저가 아파트 매수세가 몰리면서 주택가격도 상승했습니다. 그렇다고 법인을 세워 투자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소액투자로 높은 수익률이 확보될 수 있다면 어디든 찾아서라도 하는게 당연합니다.
실거래현황
구글지도에는 A그룹 실거래현황 이 표시되어 있는데요. 관심있는 지역별 거래현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지도를 확대하면 평택시 서정리역 주변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정리역은 평택시의 중심부에 위치한 역으로, 주변에는 1억미만의 저렴한 아파트와 다세대주택이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아래링크 내가살고싶은 집을 참고해서 씨;리얼 지도를 조금더 확대해서 살펴보면 서정리역 좌측 평택 고덕국제도시가 위치해 있어 향후 개발가능성과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 투자, 실거주 모두 가능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서울지역은 꾸준한 거래가 있는 노원구 공릉동, 강북구 미아동, 수우동,중랑구 묵동등을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갭투자 상승지역
1억미만 주택은 갭투자하기 매우좋은 금액으로 갭투자 매매상승 지역을 찾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집마련비법이란 관련사이트에 자주접속하여 거래동향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몇개 사이트를 반복해서 공부하면 됩니다. 갭투자자 상승지역은 아실에 접속하여 – 더보기 -갭투자 클릭하면 최근 3개월까지의 상승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2022년 9월 제작되었습니다. 아실에 접속하여 최근 거래현황을 살펴 봐야 합니다.
결론
누군가 집을 샀을 때는 분명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양할 수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살기 위해, 재테크 목적으로, 또는 투자 목적으로 집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 집을 사든, 꼼꼼하게 확인하면서 재테크 아이디어를 만들다 보면 내가 살고 싶은 집을 만날 수 있습니다.
집사기전 위치,교통,환경 등 본인의 선호도와 우선순위에 따라 다르게 결정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부동산 시장의 동향, 정부의 정책 변화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인터넷 검색, 신문, SNS을 통해 알아보고 부동산전문가와 상담하여 결정하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