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수서~동탄 구간이 다음달 30일 개통 예정인 GTX-A 수서~동탄 구간은 23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영업 시운전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이 구간은 수서에서 동탄까지 단 19분 만에 갈 수 있으며, 요금은 4500원 안팎으로 결정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GTX-A 운정~서울역 구간 개통: GTX-A 나머지 구간인 운정~서울역 구간은 올해 하반기 개통 예정이라고 하네요.
서울역~수서 구간은 2028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평택∼삼성 구간을 연장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라고 하네요.
GTX A 수서-동탄구간
GTX-A 수서-동탄구간은 수서, 성남, 구성, 동탄 등 4개 역을 연결하는 총 34.9㎞의 구간으로, 수서에서 동탄까지 21분이 소요됩니다. 열차는 총 8량이며, 1062명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배차 간격은 17분입니다.
GTX-A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되면 버스나 지하철로 70분 이상 걸리던 거리를 19분 만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1. 이로 인해 수도권 남부지역 출퇴근 시민의 통행 시간이 크게 절감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GTA A 편의성과 부동산
GTX-A가 개통되면 수서역은 지하철 3호선과 수인분당선, 수서고속철도 (SRT) 등 4개 철도 노선이 맞물리는 환승역으로 확장됩니다. 이로써 승객들은 더욱 편리하게 다양한 노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부동산 시장은 GTX-A 노선이 지나가는 역 주변의 인프라가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부동산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A는 일부 곡선 구간에서 쇠가 긁히는 듯한 소리가 들린다고 합니다., 속도가 빠른 것 치고는 지하철보다 딱히 시끄럽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 다고 합니다.
GTX-A의 동력분산식 열차를 이용하여 재빠른 가속과 제동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존의 도시철도보다 훨씬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교통혁신으로도 불리는 많은 기대감을 얻고 있습니다.
GTX A 개설시기
2024년 상반기: 수서-동탄 개통
2024년 하반기: 운정 (파주)서울역 개통
2025년: 전구간 운행 (창릉, 삼성 무정차)
2026년: 창릉역 개통
2028년: 삼성역 개통
각 구간마다 나눠서 시간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운정-서울역: 약 18분
수서-동탄: 약 19분
운정-삼성: 약 24분
삼성-동탄: 약 21분
운정-동탄: 약 45분
GTX A 노선
운정역 (파주시 운정신도시)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
성남역
용인역 (구성역)
동탄역 (화성시 동탄신도시)
평택역 (현재 검토 중)
GTX A와 부동산 투자시 주의사항
GTX A 노선의 개통일이 확실한 경우, 용인이나 동탄을 중심으로 호재가 선반영되어 집값이 많이 오른 상태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일정이 나오지 않은 노선은 연장·신설 노선 계획이 지금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사업 진행 추이를 지켜보고 신중하게 투자해야 합니다.
GTX가 확정된 곳이라도 장기간 돈이 묶일 각오가 필요합니다. 철도망 구축은 일반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리며, 개통 시기가 정부 목표보다 훨씬 늦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 시장 침체 국면이 이어지고 있고 고금리 부담도 여전하므로, GTX 호재가 당장 거래 증가, 집값 상승으로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