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 변경 종료 개요
특례보금자리론은 금리상승기에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지난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한 정책모기지 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기존 보금자리론,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 등 정책모기지를 통합해 운영되었습니다. 금리변동기에 취약한 변동·혼합금리 상품을 최저 3%대 고정금리 상품으로 바꿔줌으로써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의 변경
특례보금자리론의 공급이 가계대출 규모를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9월부터 일반형(주택가격 6억원 초과 또는 부부합산 연소득 1억원 초과 대상) 공급은 중단되었습니다.
다만 우대형(주택가격 6억원, 부부합산 연소득 1억원 이상 대상) 신청 접수만 받고 있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종료
특례보금자리론의 공급이 2024년 1월 말에 종료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한국주택금융공사는 2024년 1월말 특례보금자리론 공급 기간이 끝나면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기보다 통합했던 기존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을 다시 분리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결론
주택시장이나 가계부채 상황을 보며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 요건은 일부 조정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적격대출에 소득 한도를 적용하거나 보금자리론에도 DSR을 적용하는 등의 방안이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가계부채 관리 차원에서 대출 한도가 낮아질 가능성도 있다점을 확인하고 준비해야 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