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업이란?
정비사업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의해 시행되는 사업을 말합니다. 이 법은 도시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정비구역에서 정비기반시설을 정비하거나 주택 등 건축물을 개량 또는 건설하는 사업을 포함합니다.
정비사업 종류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비사업의 종류는
주거환경개선사업: 도시 저소득 주민이 집단으로 거주하는 지역에서 정비기반시설이 열악하고 노후·불량 건축물이 과도하게 밀집한 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재개발사업: 정비기반시설이 열악하고, 노후 불량 건축물이 밀집한 지역에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재건축사업: 정비기반시설은 양호하나 노후 불량 건축물이 밀집한 지역에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가로주택정비사업 : 노후·불량 건축물이 밀집한 가로구역에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대규모 재개발, 재건축사업에 비해 규모가 작아 정비구역 지정이나 추진위원회 구성 등의 절차가 생략되어 사업기간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소규모재건축사업 : 주택단지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해당 사업시행구역의 면적이 1만㎡ 미만이어야 합니다. 노후 또는 불량 건축물의 수가 해당 사업시행구역 전체 건축물 수의 3분의 2 이상이어야 합니다. 기존 주택의 세대수가 200세대 미만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요건을 충족하는 지역에서 소규모재건축사업이 진행됩니다. 이 사업은 노후화된 주택단지의 환경을 개선하고, 주민의 생활을 향상시키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
이들 사업은 도시 및 주거환경의 개선을 목표로 하며, 각각의 사업은 그 목표와 방법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정비사업 아파트분양 2024년
2024년에 분양될 예정인 정비사업 아파트는 전국14만7,185가구가 분양될 예정입니다. 최근 몇년간 최다 물량입니다.
특히 수도권에서는 8만8,862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며, 그 중 절반은 서울에서 공급될 예정이에요.
정비사업 아파트는 원도심에 위치해 있어 수요가 많고, 조합원 분을 제외하면 공급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시간과 비용 상의 문제로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인식이 분양 증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결론
주택시장 여건이 녹록지 않아 실적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물량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정비사업 분양실적은 계획 대비 45% 수준에 그쳤고, 올해도 절반 정도만 분양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정비사업 아파트 청약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께 팁을 드리자면, 원하는 사업지의 분양 일정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양가 상승으로 시세 대비 경쟁력이 낮아진 상황이기 때문에 주변 급매물과 가격을 비교한 후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