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의 종류와 내자산 파악하고 내집마련
직장인의 뻔한월급과 자영업자의 소득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로또에 당첨되지 않는 이상 단단한 경제력을 구축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내 집장만 하는데 어마어마한 큰 돈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어떻게 하면 뻔한 월급과 사업소득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서 내 집을 장만할 수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집 값은 계속 올랐다. 월급도 많지 않지만 꾸준히 올랐습니다. 집값이 너무 올라서 언제 집을 사냐고 질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소득과 자산을 꼼꼼하게 확인해 보면 나도 살 수 있다는 확신이 들것입니다. 나의 월급과 소득을 파악하는 것이 내 집 찾기 정보수집 네번째 단계입니다.
소득의 종류와 내자산
소득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 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타소득을 제외하고 대부분은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자에 해당됩니다.
쉽게 설명하면 근로소득은 4대보험이 가입되는 사업장에서 매월 일정한 급여를 받는 것을 의미하고, 4대보험이 가입되지 않는다면 사업소득으로 구분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산은 총자산, 순자산, 부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용어가 쉽지 않지만 몇 가지 개념만 알면 됩니다.
김부장을 자산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전세보증금 7억에 전세자금대출 3억원을 받았다고 가정하면 총자산 7억원(순자산+부채), 순자산 4억원 (7억-3억원), 부채 3억원(전세자금대출)이다. 이렇듯 본인의 소득구분과 자산현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소득과 자산은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와 국세청 홈텍스 활용하면 됩니다.
먼저 공인인증서 or 금융인증서를 준비한 후,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클릭하고 주민번호와 휴대폰번호를 인증을 하면 본인의 금융계좌, 카드정보, 대출정보, 자동이체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계좌와 신용카드는 정리합니다. 자동이체는 매월 힘들게 번 내 소득이 빠져나가는 정보입니다. 은행별 무분별하게 분산되어 있다면, 관리하기 쉽게 2~3개 은행으로 분산시켜 놓아야 합니다.
본인의 소득은 국세청 홈텍스에서 소득금액과 연말정산 내용을 확인합니다.
소득금액 : 홈텍스홈페이지 → 민원증명 → 소득금액증명
연말정산 : MY 홈텍스→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연말정산 소득 세액공제자료조회
연말정산소득세액공제 자료는 14개항목(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연수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금융정보와 소득금액, 지출내용을 파악하였다면, 현재의 본인의 소득과 자산을 확인할 수 있다. 정확한 정보수집을 해야 후술하는 금융레버리지 를 활용할 수 있다. 딱히 정해진 기준은 없다. 남에게 보여주고 확인받는 것이 아니다. 현재 내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아래표는 김부장의 현금화할 수 있는 순자산입니다. 본인에 맞게 작성해 보면 됩니다.
부자들 자산 포트폴리오
내 집을 매수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이 본인의 소득과 자산일 것이다. 소득과 자산이 많으면 선택의 폭이 커지고 소득이 낮고 자산이 많지 않으면 선택의 폭이 좁을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대한민국 상위 5%의 자산가의 자산구성 (( 매경LUXMEN 상위5% ‘찐부자’는… https://bit.ly/news_03 참고 )) 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통계청의 2021년 가계금융복지조사를 분석한 결과 최상위 5%의 평균자산은 27억8425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채를 뺀 순자산이 14억원이면 대한민국 상위 5%의 부자입니다. 부자들은 부동산뿐만 아니라 금융자산도 균형감이 있게 포트폴리오가 구성되었습니다.
어쨋든 부자들처럼 주택을 구입하든 투자를 하든 돈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부자들의 재테크를 어떻게 따라 할 수 있을까? 습관, 생각, 처신 등을 무작성 따라 하라는 것이 아니다. 부자들이 대부분 다주택자인 이유는 직설적이고 실행력이 뛰어나며 디테일에 강합니다.
이정도면 괜찮아! 뭐 나중에 또 있겠지! 이런 말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부자들은 항상 ‘이런 이유로 괜찮고, 지금이 기회다.’ 디테일한 정보수집으로 실행력을 높이고, 내 집 장만의 목표까지 달성하기 위해서 부자들의 포트폴리오보다는 마인드셋을 배우는 것이 먼저 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롤모델이 있다. 이를 토대로최고의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