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KB부동산 PIR 에 따르면 월급을 한 푼도 안 쓰고 내 집 장만을 하는데, 서울은 14.8년, 수도권은 0.8년 걸린다고 합니다.
집 구매를 위해 필요한 저축과 대출의 부담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습니다. 물가는 오르고 기본유지비와 생활비는 계속 늘어 나는게 현실입니다.
자녀가 있다면 교육비까지 들어가 수입과 지출은 언제나 불균형입니다. 한 푼도 안쓰고 저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몇 년 전만해도 갭투자, 청약, 재개발 아파트로 집 살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었지만, 지금은 고금리와 집값 하락으로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로또 아파트에 당첨되기는 하늘에 별 따기 보다 도 힘듭니다.
내집마련 계획1단계 시작하기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소득은 각기 다르겠지만 집값이 비싸다고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내 집을 마련하는 것은 특별한 전문지식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어쨌든 첫 번째는 내 실체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부를 물려 받을 수 있는 금수저이거나 비트코인, 주식으로 대박 나지 않고는 하루아침에 내 집 마련은 힘듭니다.
주변 이웃이나 친구들 로부터 부동산투자로 돈 벌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아직까지 내 집을 마련 못한 것에 대한 자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지금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성공은 준비가 되어있는 사람에게 옵니다. 준비 없는 시도는 성공할 확률이 낮습니다. 따라서 자기 자신을 파악하고 천천히 준비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의 현실파악
내가 얼마나 벌고, 얼마나 쓰고, 얼마나 저축할 수 있는지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집의 위치, 크기, 형태, 시설 등을 구체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가격대와 내가 원하는 조건이 맞는 집이 있는지 시장조사를 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내가 어떤 부분을 포기하거나 타협해야 하는지도 고민해야 합니다.
내 집 찾기는 쉽지 않은 일 입니다. 하지만 나의 실체와 현실을 파악하고 계획적으로 준비한다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목표설정
먼저, 어떤 종류의 주택을 원하는지와 언제까지 집을 마련하고자 하는지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함으로써 더욱 명확한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금융상태파악
현재의 금융 상태를 파악하여 얼마의 예산을 확보할 수 있는지, 어느 정도의 대출이 가능한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자산, 수입, 지출을 확인하고 어떤 금액을 저축해야 할지 계획합니다.
희망지역조사
어느 지역에 집을 구매하고자 하는지, 해당 지역의 주택 시장 상태와 주거 환경을 조사합니다. 교통, 교육 시설,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지역을 선택합니다.
마치며
이러한 단계를 따라 집마련 계획을 세우면 당신의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계획을 세우고, 부동산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김부장의 사례와 그림을 참고해서 본인의 상황에 맞게 메모장에 작성해보세요. 단순히 메모를 적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메모를 통해 나의 현재 상황과 미래 목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그에 따라 필요한 행동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40대후반인 김부장은 X 세대로 강남의 모중소기업 부장이며 연봉은 6천만원이며. 노원구 중계동아파트 전세보증금 7억(전세자금대출 3억)에 아내, 중학생 아들과 거주하고 있습니다.
금융자산은 주식 5천만원, 현금 1천 5백만원, 약관대출 2천만원 가능한 종신보험, 부채는 마이너스 신용대출 1억원이 있습니다. 선호주택은 아파트고 희망지역은 노원구 중계동, 구리시 수택동, 남양주 다산동입니다.